구조기술사 공부 해야 하나요?

요즘 유선상 많은 문의를 하시는 주제가 “구조기술사 공부 해야 하나요?”입니다. 이 주제로 문의하시는 분들을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자면 한 유형은 현재 현업에서 업무를 하시면서 과거에 공부를 하셨거나 아니면 공부를 해 보아야지 마음먹었으나 실행이 안되셨던 분들이고 다른 유형의 경우는 보통 은퇴 10년 내외에서 무언가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시작하시려는 분들의 주제가 구조기술사이신 분들이신 듯 합니다. 그럼 과연 구조기술사 공부를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과 컨설팅을 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유형의 경우는 가급적이면 빨리 공부를 시작해서 결실을 맺든지 아니면 아예 머릿속에서 지우고 본 업에 충실하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어차피 실행하지 않은 것을 머릿속에서 계속 Pending으로 남겨두면 본인도 힘들고 주변 가족도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기술사 공부가 초등,중등,고등 정규 교육처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개인 자유로 선택하시는 것이므로 가급적 뜻이 있으신 경우에는 빠른 실행을,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머리와 마음에서 완전히 지우는 것 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 번째 유형으로 은퇴 10년 내외를 앞두고 구조기술사라는 주제로 도전하시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구조기술사 취득 후 내가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지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보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구조기술사 이전에 공부한 것이 없는 경우에 단기간에 합격이 쉬운 시험이 아니므로 시작에 앞서서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한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공부하는 중간에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없어지게 되므로 가급적 자격 취득후에 어떻게 할지에 대한 나름의 계획을 세워보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최소한 내가 이 분야에서 적합한 사람인지 쉬운 과정부터 도전해서 내가 해 볼만한지 아닌지의 판단 을 본인 스스로 해보고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시라고 권하는 편입니다. 

 

기술사공부를 시작하는데는 준비과정이 필요하다.